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

[안드로이드 유용한 앱/안드로이드 추천 어플 2020]단어 암기 어플 워드톡

728x90
반응형

2020 안드로이드 추천어플

안녕하세요. 오늘의 추천어플은 단어 암기 어플 워드톡입니다. 이 어플은 단어 암기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을 때 단어 어플을 여러 개 써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기능들이 있는데 어플들마다 없는 기능들이 있고 기능에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이 어플은 기능들도 다양하고 커스터마이징 하기도 자유로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날짜별로 단어 공부 기록이 뜨는데 주목할만한 기능은 아닙니다.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돌발퀴즈는 어플 자체에서 제공하는 단어 퀴즈이고 기록을 세울 수 있습니다. GMPlayer와 EBase는 다른 어플이고 저는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요 기능은 학습과 단어장 그리고 사전입니다.

 

사전을 선택하면 단어를 검색할 수 있고 단어의 뜻이 간략하게 나옵니다. 이대로 단어장에 추가해도 되고 뜻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수정도 가능합니다. 상단에 펜 모양을 선택하게 되면 단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어 뜻을 추가시킬 수도 있고 웹사전에서 예문을 복사해올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이 참 마음에 듭니다. 영어를 잘하시는 많은 분들이 단순히 단어와 뜻을 암기하는 것을 지양하라고 말합니다. 암기 측면에서도 금방 잊어버리고 실제 영어 문장을 읽을 때 바로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문과 함께 학습하기를 추천하는데 다른 어플에는 없는 기능이라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저도 영단어를 적고 옆에 뜻을 적어서 외우는 방식으로 했었지만 금방 잊어버리게 되었습니다. 단어를 암기한다기보다 예문으로 숙달시킨다는 느낌으로 공부를 해보니까 단어 암기의 스트레스가 덜 하고 단어를 영어의 뉘앙스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예문을 열심히 해석하면서 반복하다 보니 문장 속에 녹아든 단어들이 자연스럽게 이해됩니다.

 

 

상단에 그림 버튼을 누르면 구글 웹 검색으로 이동합니다. 단어에 연상 이미지를 추가하기 위해서 있는 기능인데 저는 이 정도까지는 필요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어를 잘 외우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어플에 추가시켜 놓으신 개발자님의 배려가 보입니다. www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와 다음, 옥스퍼드 사전으로 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냥 단어를 검색하면 단어의 뜻이 부실하거나 다른 뜻 혹은 예문이 궁금할 수도 있는데 그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내 단어장으로 가면 어플에 기본적으로 단어장들이 있습니다. 고등 필수 단어, 기초 단어, 중학 필수단어, 토익 필수단어가 기본적으로 있어서 하시는 공부에 맞게 따로 찾지 않아도 단어 공부하기 좋습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모르는 단어 위주로 추가하기 때문에 따로 단어장을 카테고리화 해서 외우고 있습니다.

 

학습 시작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학습방식이 나옵니다. 프리스타일 암기와 카드형 암기는 크게 차이가 없고 일반적인 단어 암기 어플의 기능입니다.

 

단어를 보여주고 뜻과 함께 보여주고 뜻만 보여주기를 반복합니다. 중간중간에 파란색 펜 버튼을 누르면 잘 안 외워지는 단어들로 새로운 단어장을 만들고 보라색 펜 버튼은 중요단어라는 단어장을 만듭니다.

 

리스트형은 단순히 단어와 뜻을 보여줍니다. 보기 편하다는 장점 말고는 카드형과 비슷합니다.

 

o, x형과 4지선다형입니다. 맞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은 쉽기 때문에 가볍게 테스트해보기는 좋지만 단어 암기의 효과는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crazy keyboard형입니다. 영어 스펠링을 정확하게 공부하기 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암기가 덜 되어서 뜻을 보고도 단어가 바로 안 떠오를 때가 있는데 단어를 정확하게 외우기에 좋고 푸는 맛이 있어서 자주 이용합니다. 전혀 감이 오지 않을 때는 힌트 버튼을 누르면 해당 단어를 구성하는 알파벳만 붉게 표시됩니다.

 

받아쓰기와 서바이벌 받아쓰기입니다. 받아쓰기는 말 그대로 영단어와 뜻이 표시되고 단어를 받아쓰기하면 다음 단어로 넘어갑니다. 단어와 뜻을 가려주지 않고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암기 효과가 줄어들 수 있지만 유일하게 예문이 표시되는 학습방법입니다. 다른 학습방법은 단어를 잘 외웠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이라면 받아쓰기는 단어를 예문과 함께 숙달하면서 실질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서바이벌 받아쓰기는 상단에 life가 있어서 단어 하나를 받아쓸 때 life를 연장시키는 방식입니다. life가 고갈되면 끝나게  됩니다. 단어를 보고 외우기보다 받아쓰기만 해도 바쁩니다. 타자연습에서나 쓰이는 방법 학습효과는 전혀 없다고 생각됩니다.

 

워드 톡에서 가장 마음에 들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단어장을 엑셀로 만들어서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어플 내에서도 단어장을 만들어서 백업시켜 엑셀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단어, 발음, 요약 뜻 , 메모, 암기 여부 순으로 적어놓고 독해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추가시켜놓습니다. 저는 메모란에 예문을 적었지만 원하시는 대로 적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저장하실 때 반드시 확장자를. xls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에서 wordtalk 폴더에 파일을 저장합니다.

 

 

 

어플 내에서 다운로드함에 들어가서 추가하려는 엑셀 파일을 선택하고 내 단어장에 추가를 누릅니다.

 

엑셀에서 작업한 대로 추가가 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기능들이 있으니까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단어 학습에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